티스토리 뷰
목차
우리 모두가 안정적인 생활이 잘 유지되면 좋겠지만 살다 보면 생각지 못한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업하시는 분들은 소득이 일정치 않은 분들이 많으시죠.
어려울 때를 대비하여 평소에 목돈 마련을 잘 준비한 경우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을 지나갈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소기업 소상공인 사장님들의 목돈 마련을 돕는 노란 우산 공제입니다.
노란우산공제란
노란 우산은 중소벤처기업부가 감독하고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는 공제 제도로 복리 이자를 받으면 최대 연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보는 제도입니다. 소상공인 소기업의 퇴직금 목돈 마련 제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직장인들에겐 퇴직금이 있는 것처럼 꾸준히 비상금을 모을 수 있는 제도로 소기업 소상공인의 사회적 안전망 역할을 목적으로 설립된 제도입니다.
노란우산 공제에 가입하면 폐업, 노령 등 생계 위협으로부터 생활 안정 및 사업 재개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혜택
- 소득공제혜택
노란 우산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연간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고, 납부 부금액에 대해서 기존 소득공제 상품과 별도로 최대 500만 원까지 추가로 소득공제 가능합니다.
- 절세효과
소득 금액에 따라 적용되는 세율이 조금씩 다른데요. 사업 소득이 4천만 원 이하면 최대 연 500만 원, 4천만 원 초과 1억 원 이하면 연 300만 원, 1억 원 초과 시 연 200만 원까지 소득공제 됩니다.
종합소득세율 적용 시 얼마 큼의 절세 효과가 있는지 간단하게 예를 들어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연소득이 5천만 원이고 월 25만 원씩 부금을 납입했다면 300만 원 소득공제를 받으니까 소득공제 300만 원에 세율 26.4%를 적용하여 약 79만 원의 절세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연소득이 1억 원, 월 25만 원씩 납부했다면 소득공제 300만 원의 세율 38.5%를 곱해 약 115만 원이 절세됩니다.
- 복리이자
노란 우산 공제 제도에서 제공하는 이자는 복리 이자입니다. 시중의 복리 이자 상품 중에서 만기가 긴 상품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가입 기간이 길수록 복리 효과를 더 볼 수 있어서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래 가입할수록 납부한 돈에 복리 이자가 붙어서 폐업 시 더 많은 퇴직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란 우산에 가입할 때 국가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바로 희망장려금인데요. 납입하는 금액의
평균 월 2만 원씩 최대 1년까지 연 24만 원의 금액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자금 보호
비과세 저축이기에 파산이나 개인회생에도 압류가 안되기에 보호받을 수 있는 자금이라는 큰 장점이 있고, 또한 공제계약 대출이나 무료 상해보험과 같은 부가 서비스도 제공해 주니 금상첨화라 할 수 있습니다.
노란 우산공제에 가입하면 소득공제부터 복리이자까지 여러모로 장점이 있는데요. 노산우산에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
노란 우산공제 가입은 일반적으로 가까운 농협이나 은행에서 가입가능하나, 인터넷 또는 모바일 앱에서도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청약서(소정양식)
- 사업자등록증 1부
-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등 매출액 확인가능한 서류
은행에서 가입하게 되면 폐업 시 가입한 은행지점을 통해서 공제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제한 업종
노란 우산공제는 많은 장점이 있다고 해서 모든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가입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표는 가입이 제한되는 업종이니 참고 바랍니다.